가치 투자란 내재 가치 또는 자기자본 가치 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을 골라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가치 투자자는 주식 시장이 과소 평가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종목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내고자 노력합니다.
특정 주식이 시장의 악재나 호재에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또는 전혀 반응하지 않아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는 경우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날 가장 잘 알려진 가치 투자자는 워런 버핏, 벤자민 그레이엄(버핏의 교수이자 멘토), 찰리 멍거, 크리스토퍼 브라운(그레이엄의 제자) 등이 있습니다.
- 가치 투자는 내재 가치 또는 자기자본 가치 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을 골라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 가치 투자자는 주식 시장이 과소 평가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주식을 적극적으로 찾아내야 합니다.
- 가치 투자자는 재무 분석을 활용하고 일반 대중의 심리와 무관하게 우량 기업에 장기 투자합니다.
가치 투자의 이해
가치 투자의 기본 개념은 간단합니다. 일상에 비유하여 생각해보죠. 특정 물건의 진정한 가치를 안다면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알게될 경우 무척 좋을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동일한 TV를 세일 기간에 구매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주식에서의 가치 투자도 이와 비슷합니다. 회사의 가치가 동일하게 유지되더라도 주가는 변동할 수 있습니다. 가치 투자는 진정한 가치라고 생각되는 것보다 더 낮은 가격에 주식이 거래되는 경우 할인된 가격에 주식을 매수하고 기다리는 일입니다. 가치 투자 주식을 잘 찾아내면 장기적으로 큰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장의 비효율성
가치 투자자는 주가가 이미 기업의 모든 정보를 고려하고 있으며 따라서 현재의 가격이 기업의 가치를 반영한다는 효율적 시장 가설을 믿지 않습니다. 가치 투자자들은 시장은 다양한 이유로 여러 주식을 고평가 또는 저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경제가 좋지 않거나 투자자들이 패닉에 빠져 주식을 매도하는 경우 주식 가격이 저평가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닷컴 버블 때와 같이 투자자들이 신기술에 흥분하여 주식을 과매수하는 경우 주식 가격이 고평가될 수도 있습니다.
내재 가치와 가치 투자
주식 시장에서 주식 가격이 내재 가치보다 저렴하다는 것은 해당 주식이 저평가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가치 투자자는 저렴하다고 판단되는 주식을 매수하여 수익을 얻고자 합니다.
가치 투자자는 다양한 지표를 사용하여 주식의 가치 및 내재 가치를 찾으려고 합니다. 내재 가치 평가는 재무 성과, 수익, 현금 흐름, 이익 등 재무 분석과 더불어 회사의 펀더멘털적 요소인 비즈니스 모델, 브랜딩, 목표 시장, 경쟁 우위(링크)를 결합해 평가하는 것입니다.
가치 평가에 활용되는 대표적인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가순자산비율(Price to Book) 또는 자기 자본 가치: 회사 자산의 가치를 측정하여 주가를 비교하는 지표입니다. 주가가 자산 가치보다 낮으면 주식이 저평가 된 것이며 회사가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 않는 것입니다.
- 주가수익비율(Price to Earnings): 실적을 통해 기업의 주식 가격에 수익이 제대로 반영되어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 잉여 현금 흐름: 회사의 수익 또는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제외하고 발생한 현금을 의미합니다. 기업에서 잉여 현금 흐름이 발생하는 경우 비즈니스 개발에 투자하고, 부채를 상환하고,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자사주를 매입할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부채, 자본, 매출 및 수익과 같이 분석에 사용되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지표들을 검토한 후 주식이 기업의 내재 가치 대비 저평가되어 있는 매력적인 가격이라고 생각되는 경우 주식을 매입할 수 있습니다.
가치 투자와 관련된 위험
가치 투자는 다른 투자 전략에 비해 위험도가 낮지만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재무제표가 최신 정보가 아니며 계산 정보가 정확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재무제표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없다면 가치 투자를 보류하고 공부를 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회사의 손익 계산서에서 예외적이거나 이례적인 경우를 구분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여 최대한 객관성을 추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하나의 가치 투자 주식에 심취하여 포트폴리오를 분산하지 않게 되는 경우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가치 투자자는 최소 10개 이상의 주식을 보유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안전 마진 설정을 통한 가치 투자 위험 관리
가치 투자자는 자신이 추정하는 가치의 오차를 고려해야 합니다. 가치 투자자들은 보통 자신만의 "안전 마진"을 설정하곤 합니다. 안전 마진이란 성공적인 가치 투자의 핵심 중 하나로 주식이 내재 가치보다 상당히 저평가되어 있다고 생각될 때만 구매하는 것입니다. 안전 마진을 잘 설정한 경우 예상만큼 주식이 오르지 못하더라도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안전 마진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식의 가치가 $100인 주식을 $66에 매수했다고 해보겠습니다. 주식 가격이 진정한 가치인 $100까지 상승한다면 $34 수익을 얻게 됩니다. 또한 회사가 성장하며 주식 가치는 더 높아져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90에 해당 주식을 매수한 경우 $10 수익 밖에 얻을 수가 없습니다.
여기에서 각 잠재적 수익이 바로 안전 마진에 해당합니다. 정리하자면 내재 가치 대비 현재 가치가 낮아 더 많은 수익이 예상되는 경우 안전 마진이 높은 것입니다.
가치 투자의 대가인 벤자민 그레이엄의 경우 주식의 가치가 내재 가치보다 2/3이상 저렴할 경우에만 해당 주식을 매수하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안전 마진 설정을 통해 그레이엄은 손실 위험을 줄이고 수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부지런함과 인내심이 필요한 가치 투자
가치 투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리서치와 더불어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내재 가치를 평가하는 데는 상당한 주관성이 개입되기 마련입니다. 서로 다른 투자자들은 동일한 기업의 가치를 다르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예상 현금 흐름을 고려하고 이것이 실적에 반영되어 시장에 원하는 주가 흐름이 나올 때까지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저명한 가치 투자자인 워런 버핏과 피터 린치는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시장이 주가를 잘못 평가하고 있는 경우를 찾아내는 데 능숙합니다. 이들은 현재 엄청난 부를 이뤘지만 하루 아침에 부자가 된 것은 아닙니다.
모든 투자 전략과 마찬가지로 가치 투자를 위해서는 자신만의 철학을 정립하고 이를 고수할 수 있는 인내심과 근면함이 필요합니다. 펀더멘털이 우수해서 구매하고 싶더라도 가격이 높더라면 기다려야 합니다. 적절한 시점에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 가격이 매력적이게 될 때까지 기다리고 이를 위해 현금을 준비해두어야 합니다.
마치며
가치 투자자들은 대중과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며, 효율적 시장 가설을 부정하고, 다른 이들이 모두 매수할 때 매도하거나 관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치 투자자들은 유행하는 주식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이는 보통 가격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그 대신 재무 상태가 양호하다면 유명하지 않은 기업이라도 투자합니다. 또한 특정 주가가 급락한 기업의 경우 펀더멘털이 견고하고 상품 및 서비스 품질이 여전히 우수하다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고 믿고 다시 한 번 이를 살펴봅니다.
가치 투자는 주식의 내재 가치에만 관심을 갖습니다. 가치 투자자는 주식의 실제 가치를 따라 이를 구매하려고 합니다. 이들은 자신들이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되는 주식을 매수하여 주주가 되고자 합니다.
워렌 버핏은 주식을 구매할 때 거의 평생 구매할 생각으로 구매합니다. 버핏은 "저는 절대로 주식 시장에서 돈을 벌려고 하지 않습니다. 다음 날 시장이 문을 닫고 5년 동안 문을 열지 않을 수도 있다는 가정 하에 주식을 구매합니다." 라고 말합니다. 이는 가치 투자자가 마음에 새겨야 할 중요한 격언입니다.
'🧑🌾 아카데미 > 🛡️ 투자 및 경제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플레이션 종류 3가지 및 발생 이유와 해결 방법 (0) | 2023.06.16 |
---|---|
공모주 개념과 6단계 상장 과정 (돈 버는 방법 정리) (0) | 2023.05.19 |
CFD 차액결제거래란? (0) | 2023.05.03 |
발행 어음이란? 돈 넣고 투자해도 안전할까? (0) | 2023.02.03 |
🧑🎓 미국 연준은 뭐하는 곳일까? (Fed, FRB, FOMC) (0) | 2023.02.03 |